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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2-28 11:16
파나마운하의 지오멤버레인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626  
   PANAMA CANAL.pdf (379.6K) [12] DATE : 2017-02-28 11:16:17

우리나라에서는 운하를 만들때 바닥을 콘크리트 시공합니다. 콘크리트 자체가 환경파괴적 자재이고 물에 접촉하면 오래 견디지 못하고 부식하여 개보수에 따른 큰 비용을 초래합니다. 운하의 역사가 오래 된 유럽에서는 바닥에 원단을 깔고 공사하기 때문에 훨씬 편리하면서 빠른 시공이 가능합니다. 물론 환경친화적으로 환경파괴의 문제가 없습니다. 이 때 바닥에 까는 원단은 싸구려 천막은 오래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기능성 처리된 원단을 사용하는데 이런 용도의 원단을 지오멤버레인이라고 합니다. 폴리에스터 원사 자체가 물에 접촉하면 쉽게 부식하기 때문에 가수분해성 기능이 있어야 하고 항균성능도 필수입니다. 수질오염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 원단에서 가소제가 배어 나오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장기간 원단변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신장처리가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품질이 좋은 원단을 사용하면 대규모 토목공사에서 콘크리트 갈은 환경파괴 소재보다 훨씬 간편하면서 빠른 시공으로 전체 예산을 절감합니다. 파나마운하의 증축 사례를 통하여 입증됩니다.

파나마운하는 1881년에 착공되어 1914년에 완공된 인류 역사상 최대의 수로이다. 이 운하로 인하여 태평양과 대서양을 하나로 연결하였다. 최근 파나마운하는 수로 능력을 배로 높이기 위하여 수문을 확충하였다. 새로운 수문은 컨테이너 선박의 접안 시설을 현대화 하기 위해 운하의 깊이와 폭을 확장하였다. 이렇게 하여 18개의 새로운 수장시설을 늘렸는데 각각 태평양 쪽에서 9개, 대서양 쪽에서 9개로 분담하였다. 18개 수장시설의 바닥은 방수용 경량 PVC 지오멤버레인과 지오콤포지트로 조합되었다. 지오콤포지트는 부력억제 주머니 역할을 위해 무거운 원단으로 제작한다. 모든 원단의 공급자로 SIOEN 이 선정되었다. 지오멤버레인의 수량은 800,000 m2 (회배), 그리고 지오콤포지트는 100,000 m2 (회배)가 투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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